간단한 본인 소개와 지금 맡고 계신 업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올해 새롭게 아모레퍼시픽 가족이 되셨는데 지금까지 함께하신 바 소감이 어떠신지요?
e커머스 현황/미래를 어떻게 보고 계신지요?
아모레퍼시픽 e커머스의 올해의 성과, 목표와 비전이 무엇인가요
아모레퍼시픽 e커머스는 작년부터 디지털 대전환 선언으로 진행해왔던 노력의 결과가 조금씩 성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 BIG5 플랫폼(네이버, 카카오, 쿠팡, G마켓, 11번가)에서 고성과를 보이고 있고, 라이브 커머스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매출 기록을 달성하면서 성공 노하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이는 아모레퍼시픽 내 플랫폼 전문가 육성을 통해 달성한 성과입니다. 저희는 다양한 커머스 플랫폼 경험, 지속적인 교육, 편리한 영업 Tool을 개발하여 구성원들을 조기에 플랫폼 MD 수준의 ‘e커머스 전문가’로 육성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기존 B2B에 익숙했던 개념과 제도를 B2C에 맞춰 나가기 위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아모레퍼시픽 e커머스 Division을 대한민국 브랜드사 중 가장 디지털 성과가 탁월하고, e커머스 전문가가 넘쳐나는 곳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e커머스 전문가를 지향하는 사람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희 관점에서 e커머스 전문가가 되려면 플랫폼과 제품은 물론 뷰티 시장 전반에 대한 전문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담당하고 있는 e커머스 플랫폼을 깊게 연구하는 것이 첫 출발입니다. e커머스 플랫폼을 단순히 쇼핑을 하고 소비하는 채널로써 접근하는 것 외에도 e커머스 시장 전반과 해당 플랫폼의 역사, 성장과정, 매출 포트폴리오, 제품 포트폴리오, 구매 고객 특성, 광고 구좌의 효율, 검색어 순위, TOP브랜드 순위, 올해의 주요 전략 등을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우리 제품은 기본이고 뷰티 시장 전반의 트렌드를 분석하며 온•오프라인 전반에서 어떠한 제품들이 어떤 경로로 성과를 내고 있는지도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간혹 e커머스 시장을 하나의 온라인 시장으로 생각해서 일률적인 기획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어떠한 오프라인 시장보다 복잡하고 트렌드에 민감한 시장이라 매일 아침 어제의 트렌드와 오늘의 활동을 분석하고 체크하는 게 습관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e커머스 전문가는 마케팅과 영업 역량이 동시에 필요하여 Input 대비 Output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내느냐가 그 어느 조직보다도 핵심 역량이 되어야 합니다. 또한 어떠한 아이디어도 구현해 낼 수 있는 곳이 바로 e커머스 시장이라 그만큼 기회가 많은 조직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회를 본인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그 어떤 조직보다도 ‘열정’이 가장 중요한 키워드라고 항상 생각합니다.
좋아해
41추천해
19칭찬해
20응원해
30후속기사 강추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