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가 선정한 혁신기술-립피커 By 컬러 테일러 - AMORE STORIES
#임직원칼럼
2021.03.23
83 LIKE
976 VIEW
  • 메일 공유
  • https://stories.amorepacific.com/ces%ea%b0%80-%ec%84%a0%ec%a0%95%ed%95%9c-%ed%98%81%ec%8b%a0%ea%b8%b0%ec%88%a0%eb%a6%bd%ed%94%bc%ec%bb%a4-by-%ec%bb%ac%eb%9f%ac

CES가 선정한 혁신기술-립피커 By 컬러 테일러


미래 고객들은 어떤 화장품을 사용하게 될까? 어떤 화장품을 원하고 있을까?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에서는 2016년부터 고객이 원하는 미래의 화장품은 무엇이 될지를 예측하고 다른 영역의 기술을 접목해 신유형의 화장품을 연구개발하기 위한 조직을 구성했습니다. 맞춤형 립 메이크업 제품 제조 솔루션의 기술개발은 ‘미래에 고객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새로운 맞춤형 화장품은 무엇일까?’에 대한 아이디어 중 하나로 시작되었습니다. 2030 여성은 평균적으로 7개 이상의 립 메이크업 제품을 가지고 있다는 기존 설문 자료를 근거로, 고객은 자신의 피부 특징이나 선호 컬러, 그리고 상황에 따른 다양한 립 메이크업 제품을 구매한다는 고객 구매 패턴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일부 고객들은 어떤 색상이 본인은 피부 톤에 어울리는지 알고 싶어 했습니다.

당시 뷰티 시장에서는 증강현실 기법이 적용된 가상 시뮬레이션으로 사실적인 메이크업 구현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 그리고 네스프레소와 같이 개인 취향을 반영한 카트리지 타입으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현장에서 즉 제조하는 디바이스가 시선을 끌기 시작했습니다.






이와 같은 고객 연구와 기술 트렌드를 기반으로, 컬러 트렌드를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으면서 다양한 고객 니즈에 대응하는 (컬러, 사용감, 질감, 영양감 등 제공) 립 컬러 메이크업, 즉 제조 디바이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최적의 립 메이크업 제품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해 다음의 2가지 접근법으로 솔루션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첫 번째는, 컬러 DB를 구축하고
최적 컬러를 제안하는 앱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아모레퍼시픽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립 메이크업 컬러를 제공하기 위해 시중에 나와있는 모든 립 메이크업 제품의 DB를 구축했습니다. 수많은 립 메이크업 제품마다 미세한 컬러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를 정확히 정의 내릴 수 있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고객이 선호하는 제품과 컬러들을 선정해 전부 측색했습니다.
이를 통해 수 천 여 개 제품의 컬러를 직접 특정 조건에서 측색 장비로 측정하고 디지털 상에서 컬러를 구현해, 립 메이크업 전문 플랫폼인 ‘컬러 테일러’를 구축했고, 고객들에게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시중에 판매 중인 모든 립 메이크업 컬러들과 관련 제품의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이 플랫폼을 통해 백만 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하고 고객이 남긴 리뷰를 통해 립 메이크업 제품과 컬러에 대한 메타 데이터를 확보하였고,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선호하는 대표 컬러를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컬러 테일러는 스마트폰으로 개인의 피부톤과 설문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해 개인에게 잘 어울리는 최적의 립 컬러를 제안하는 기능 역시 탑재하고 있습니다. 딥러닝 알고리즘 중 하나인 Convolutional Neural Network를 활용해, 여성의 얼굴 이미지 빅 데이터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사진에서 피부톤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선호하는 컬러와 라이프스타일 관련 설문 정보를 분석해 개인만의 퍼스널 컬러를 제안할 수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컬러 테일러 앱을 기반으로 맞춤형 립 메이크업 트렌드를 온라인에서 탐색하고 자신만의 립 메이크업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함께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두 번째는, 정밀 색소
토출 기기를 개발했습니다.


메이크업 제품을 만들 때 사용하는 색소들을 이용해 우리가 원하는 컬러를 얼마나 정확히 구현할 수 있고 또 얼마나 다양한 컬러를 제조할 수 있는지 확인을 위해 색소를 정밀하게 토출하는 장비의 개발이 중요합니다.일반적으로 립 메이크업 조색을 위해서는, 다양한 점도를 가진 10개 이상의 색소들이 각각 전체 혼합물의 0.1% 수준으로 조합되어 처방이 완성되어야 합니다. 특히 고점도 액상원료 토출 시, 원료 끊김성, 액 맺힘 방지, 토출량 재현성 등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반도체 제조 공정에서 사용하는 정밀 공정용 air-powered fluid dispenser와 precision fluid control system을 통합함으로써, 15가지 색소를 0.01g 단위로 토출할 수 있도록 토출 기기를 개발했습니다.
이 기기를 이용해, 다양한 색소의 혼합 시 다양한 베이스 제형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컬러의 생산 재현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오랜 기간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최적의 색소와 처방을 완성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맞춤형 립 메이크업 제조 솔루션인 립피커 by 컬러 테일러에 적용했습니다.




2020년 8월 말 아모레성수에서 고객 대상으로 맞춤형 립 틴트 현장 즉제조 서비스인 ‘립피커 by 컬러 테일러’를 론칭했으며, 런칭 이후 매월 100여 명 이상의 고객이 방문했습니다. 서비스 런칭 후, 고객 대상 조사를 통해 대부분의 고객께서는 맞춤형 립 메이크업 제조 서비스에 대해 신기함과 나에게 딱 맞는 립 컬러를 찾을 있었다는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으며, 전문적인 맞춤 컬러 제안과 직접 나만의 제품을 만드는 재미 요소라는 점으로 인해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만족도에 대한 평가는 100명 고객 대상 4.73점(5점 만점)으로 대체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국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2021에 출품해 Innovation Award Honoree로 선정되어, 아모레퍼시픽이 미래의 고객을 위한 맞춤형 화장품과 스마트 뷰티 기술력이 담긴 혁신 제품 개발 성과를 인정받는 영예를 안게 되었습니다.




립피커 by 컬러 테일러는 현재 립 메이크업 컬러 추천 로직을 오프라인, 리테일 매장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매장마다 유동적으로 운영 중입니다.) 더 많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 기반으로 더욱 심화된 맞춤형 컬러를 추천할 수 있는 기법으로 진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와 같이 코로나19에 따라 언택트와 웰니스 니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에서 고객에게 맞춤형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향후에는 고객과 온라인 상에서 데이터를 제공받아 더욱 다양하고 정확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립 메이크업 맞춤형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기반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본 칼럼은 아모레퍼시픽 연구원이 직접 작성한 칼럼으로 무단 복제/배포하거나 내용을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좋아해

    27
  • 추천해

    10
  • 칭찬해

    20
  • 응원해

    15
  • 후속기사 강추

    11
TOP

Follow us:

FB TW 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