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아모레퍼시픽 뷰티 트렌드 총 결산 1편 - AMORE STORIES
#트렌드리포트
2023.12.20
93 LIKE
2,242 VIEW
  • 메일 공유
  • https://stories.amorepacific.com/2023-%ec%95%84%eb%aa%a8%eb%a0%88%ed%8d%bc%ec%8b%9c%ed%94%bd-%eb%b7%b0%ed%8b%b0-%ed%8a%b8%eb%a0%8c%eb%93%9c-%ec%b4%9d-%ea%b2%b0%ec%82%b0-1%ed%8e%b8

2023 아모레퍼시픽 뷰티 트렌드 총 결산 1편

Editor’s note


올해가 얼마 남지 않은 연말이 어김없이 돌아왔습니다. 2023년은 마스크로부터 본격적으로 해방을 맞이한 만큼 뷰티 시장도 유난히 변화가 많았던 한 해였습니다. 과연 작년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변화했고, 또 어떤 흐름으로 가고 있는지 키워드 6가지를 통해 2023년 총 결산의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KEYWORD 1 – 홈 케어 아이템

 

 

1. 1일 1팩, 데일리 홈 케어를 위한 쟁임템

 

 

 

2022년에 이어 ‘이니스프리 스퀴즈 에너지 마스크’는 올해에만 약 240만장 판매되며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 통합회원이 가장 많이 구매한 상품으로 2023년 부동의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니스프리 스퀴즈 에너지 마스크’는 피부 컨디션에 따라 골라 쓸 수 있도록 워터, 에센스, 크림 총 3가지 타입의 9종 제품으로 구성되어 맞춤 케어가 가능한 시트 마크스입니다. 또한 비건, 생분해 인증을 받은 저자극 시트라 매일 사용해도 부담이 없어 1일 1팩을 실천하는 회원들에게는 필수 쟁임템으로 통합니다. 이니스프리 몰에서는 “없어지면 불안할 정도입니다. 세일하면 무조건 쟁여 둡니다.”, “가성비가 좋고 매일 사용해도 자극이 없어요.” 등 1만 2천여 개의 리얼 리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홈 케어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저렴하면서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트팩에 대한 선호도가 전년부터 꾸준히 이어진 결과로 보입니다.

 

 

2. 2023 베스트 신제품은 기능성 홈 케어템

 

 

 

이러한 홈 케어 아이템의 강세는 올해 출시된 신제품 베스트 아이템에서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홀리추얼 리디파이닝 4주 프로그램’, ‘바이탈뷰티 올인원 멀티팩’, 그리고 ‘이니스프리 레티놀 시카 장벽크림’까지 모두 항산화 기능성이 강조된 신제품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전년도 리뉴얼 아이템 제외) 이는 지난 트렌드 리포트(1)에서 다룬 ‘슬로-에이징’, 그리고 올해 화두였던 ‘웰니스(wellness)(2)’에 따른 소비의 흐름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매일 집에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은 기본, 기왕이면 강력한 효능으로 피부과 시술 못지않게 단기간에 눈에 띄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면 비교적 고가의 제품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특히 전체 슬로-에이징 카테고리 시장의 매출은 최근 3년(2023년은 8월까지 집계) 연평균 10%씩 증가했다고 합니다.(3) 또한 위 언급된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한 가지 제품에 복합적인 효능을 갖춰, 관리 단계의 복잡함을 덜어내고자 한 점도 눈에 띕니다.

 

 

1. 아모레퍼시픽 트렌드 리포트 ‘이제 안티에이징도 간식처럼 간단하게, 뷰티 스낵킹’편 참고
2. 웰빙(well-being) + 행복(happiness) + 건강(fitness)의 합성어
3. www.cosmopolitan.co.kr/article/82662

 

 

 

 

#KEYWORD 2 – 립 & 아이브로우 메이크업

 

 

1. 기초 케어보다 기본 메이크업에 충실하자

 

 

 

올해 성별, 연령별 인기 제품 데이터를 살펴보며, 흥미로운 부분을 발견했으니 이른바 쉬코노미족(1)에 해당하는 3040 여성의 선호 제품이 급변한 점입니다. 전년도 1위 제품은 ‘이니스프리 블랙티 유스 인핸싱 앰플’로 스킨케어에 해당되는 아이템이었는데, 이번에는 ‘이니스프리 에코 납작브로우 펜슬’로 메이크업 카테고리 제품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기초 제품에서 색조 제품으로 인기 품목이 불과 1년 만에 바뀌었다니, 과연 어떤 이유일까요?

이는 올 상반기 트렌드 리포트(2)에서 다루었던 주제인 메이크업의 부흥과도 무관하지 않습니다.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전면 해제됨에 따라 관리의 우선순위가 스킨케어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메이크업으로 옮겨갔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차분하고 우아한 올드 머니 트렌드가 부상하면서 덜어낼수록 고급스럽고, 심플하게 눈썹 결만 살리는 내추럴한 메이크업이 덩달아 화제가 되며, 해외에서는 클린-걸, 클린-룩 메이크업 하우투가 버즈 되기도 했습니다.

 

 

출처 : 마리끌레르 코리아

 

 

그에 따라 얼굴의 인상을 좌우하는 아이브로우 메이크업이 중요시되면서, 브로우 쉐입을 손쉽게 연출할 수 있는 ‘이니스프리 납작 아이브로우 펜슬’이 많은 구매로 이어지게 된 것입니다. 해당 제품은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3천만 개(3)를 기록해 #3천만브로우 타이틀을 얻었고, 그만큼 많은 이들의 ‘인생 브로우 펜슬’, ‘국민 브로우 펜슬’로 이미 자리매김한 아이템입니다. 자연스러운 발색과 부드럽고 섬세한 연출이 가능해 초보자들 입문템으로도 많은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2. 립 아이템 구매 결정타, 모델 PICK 컬러

 

 

 

노 마스크 시대에 가장 수혜를 받은 아이템은 바로 립 제품입니다. 벨벳티한 제형이든 글로시한 제형이든 텍스처에 구애받지 않고 전폭적으로 사랑을 받은 카테고리입니다. 다만, 그 안에서도 단연 많이 판매되는 컬러의 제품이 있기 마련인데요. 립 제품 명가로 꼽히는 헤라와 에스쁘아의 인기 컬러는 모두 전속 모델이 바른 제품이었습니다.

 

 

헤라 센슈얼 누드 글로스(모델 제니) / 에스쁘아 꾸뛰르 립틴트 듀이 글로이 (모델 사나)

 

 

 

재미있는 점은 모델 특유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상반되는 컬러의 제품이 각 브랜드에서 인기라는 사실입니다. 시크하면서도 럭셔리한 무드의 메이크업을 주로 연출하는 제니는 누디한 립이 유독 잘 어울리는데, 그에 따라 헤라에서 상위권을 차지한 컬러들 모두 누디하고 내추럴한 톤의 립 제품들입니다. 반면, 통통 튀는 발랄한 매력과 섹시한 분위기의 사나는 원색의 컬러가 잘 어울리는데 이러한 영향 때문인지 에스쁘아의 인기 제품들 모두 밝은 레드 컬러의 립 아이템입니다.

모델의 매력을 잘 살린 화보에서 사용된 컬러는 소비자가 연출하고자 하는 분위기나 실제 발색 컬러를 예상하고 대조할 때 참고하기 좋으며, 또 여성들에게 호감도가 높은 모델이 고른 색상이라는 점이 실제 구매에도 많은 영향을 준 것으로 파악됩니다.

 

1. She + Economy의 합성어로 구매력이 있는 자기관리에 적극적인 여성
2. 아모레퍼시픽 트렌드 리포트 ‘The Return of Makeup’편 참고
3. 출시 후 누적 판매량(2023년 2월 전세계)

 

 

 

 

#KEYWORD 3 – 재구매를 부르는 브랜드, 설화수

 

 

 

1. 넘사벽 시그니처 퍼스트 에센스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 통합회원 기준, ‘설화수 윤조 에센스’는 올해로 3년 연속 재구매율이 가장 높은 제품 1위를 지켜내며 명실상부 베스트셀러의 자리를 공고히 했습니다. 26년간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설화수 윤조 에센스는 어느덧 6세대 버전까지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인삼 독점 기술 성분(1)이 적용되어 피부 장벽이 개선됨은 물론, 첫 단계에 바르는 부스팅 에센스인 만큼 피부 본연의 능력이 활성화되는 효과는 이미 임상실험을 통해 입증되었습니다.

또 하나의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패키지 디자인입니다. 전통 미학을 대표하는 조선백자 달 항아리 형상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군더더기 없는 곡선 형태의 디자인으로, 독일 노르트하임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가 주관하는 세계 3대 디자인 대회인 ‘2023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수상을 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2) 어느 곳에 두어도 하나의 작품 혹은 오브제처럼 어우러진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올해 아모레퍼시픽 트렌드 데이터 부문에서 5060 여성 인기 제품 1위, 최다 구매 고객수 제품 1위를 기록하며 총 3관왕을 차지했습니다. 과연 앞으로의 윤조 에센스는 어디까지 진화해 나가고 또 어떤 기록 행진을 이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2. 욜드족도 사로잡은 환상의 라이징 듀오

 

트렌드 데이터 전 부문에서 TOP5 안에 랭크된 제품들이 있으니, 바로 ‘설화수 자음수&자음유액’ 입니다. 그 중 주목할 만한 부분은, 4060 남성 고객에게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으로 자음수가 선정되었다는 점입니다. 최근 ‘욜드족’(3)이 뷰티 업계에서도 활약하며 많은 시니어 모델 또한 왕성하게 활동 중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설화수의 모델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주목을 받은 윤여정 배우(75)가 선정되어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설화수 모델 윤여정

 

 

이러한 흐름이 4060 그루밍족에게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설화수 자음수’는 진정 보습 스킨으로 9년 연속 1위(4)를 차지하고 있는 독보적인 젤 타입 스킨입니다. 예민해진 피부도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 젤 텍스처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킴과 동시에, 자음 보습단™ 성분이 건조한 피부에 깊은 보습을 줍니다. 함께 사용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설화수 자음유액’ 또한 백화점 로션 카테고리 8년 연속 1위(5)를 차지하고 있는 크리미한 로션입니다. 거칠어진 피부 결을 유연하고 편안하게 케어하여 데일리 루틴으로 사용하기 안성맞춤인 제품입니다.

 

 

 

 

이외에도, 아모레퍼시픽 임직원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 TOP10에 남성용 기초 제품인 설화수 맨본 시리즈가 새롭게 진입하는 등 꽃중년을 꿈꾸는 욜드족에게 설화수가 매력적인 브랜드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1. 500여 시간의 자연 숙성 과정을 통해 피부 효능 사포닌을 강화시킨 설화수 독점 기술 성분
2. www.hankyung.com/article/2023051048631
3. 'Young'과 'Old'의 합성어로 젊게 살고자 노력하는 베이비붐 세대의 노년층
4. Kantar 한국 보습 스킨&로션 시장 구매액, 13년 6월~22년 6월 기준

 

 

지금까지 2023년 뷰티 트렌드를 살펴보았는데요. 다음주에는 20대 남성들에게 가장 사랑받은 제품과 콜라보 상품 중 인기템/쟁임템 1위, 아모레퍼시픽 임직원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에 대해 알아 볼 예정입니다. 다음주 뷰티 트렌드 리포트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데이터출처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 통합회원 기준(본품 실적만 합산, 견본/샘플 등 제외)
기간 23년 1월 1일~11월 15일
이미지출처 아모레몰, 이니스프리몰
데이터 제공 아모레퍼시픽 데이터마케팅팀
제작 총괄 아모레퍼시픽 커뮤니케이션팀

전체 인터뷰, 원고에 대한 저작권은 아모레스토리에 있습니다.

TOP

Follow us:

FB TW 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