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뷰티 트렌드에 한발 앞서 대응하다
"영업장이 있는 대전 도심 쪽은 인구가 점점 줄어들어 고령화 지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미용보다 건강관리에 관심이 높은 편이죠. 화장품은 판매 경로가 다양해지고 관련 정보도 넘쳐서 고객의 선택 범위가 넓어졌지만, 직접 섭취해야 하는 건강 기능 식품은 전문적인 제품 정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판매가 더욱더 중요해졌죠. 건강 기능 식품을 왜 먹어야 하는지, 어디에 좋은 성분인지 이해하기 쉽게 전하는 방판 카운셀러들의 역할이 점점 커질 거라고 전망했어요. 예측이 맞아들면서 그에 맞는 영업 전략을 준비하게 되었지요."
숲과 나무를 동시에 그리는 새로운 영업 전략
"방판 카운셀러의 가장 큰 장점은 나이와 관계없이 오래 일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오래 활동하려면 영업장에 나오는 것부터 즐거워야 하는데요. 연령대가 높은 카운셀러들을 젊은 세대의 카운셀러와 억지로 융화시키기보다 같은 세대의 동료와 함께하는 것이 심적으로나 업무적으로나 편하지 않을까 생각해서 한 팀으로 배치했어요. 이렇게 하니 좋은 선배의 본보기가 되어 나머지 카운셀러들에게도 '나이 들어서도 저렇게 아름답게 자기 관리하며 열정적으로 활동해야지' 하는 마음가짐을 심어줄 수 있었죠. 존경과 존중의 분위기가 형성되니 단합이 잘되는 건 당연한 결과겠지요."
"디지털이 진화할수록 대면 영업이 힘들어진다고 하지만, 카운셀러들만이 전하는 감동 서비스와 방문판매업의 장점은 디지털 기술이 대신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경기가 침체된다고 해도 목표까지 주춤할 순 없겠지요. 내년에는 두 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힘차게 뛰어볼 계획입니다. 1년 동안 매진할 큰 꿈을 그리고, 그 꿈을 한 달, 혹은 일주일 단위로 쪼개서 꾸준히 달성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습니다. 그렇게 하면 한 해의 목표는 물론 '떳떳하게 일하며 당당하게 살자'는 카운셀러들의 인생 목표도 이룰 수 있게 되겠지요."
좋아해
18추천해
0칭찬해
0응원해
0후속기사 강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