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SC제조기술팀 강명구 님 - AMORE STORIES
#창의적 장인
2016.08.30
20 LIKE
1,511 VIEW
  • 메일 공유
  • https://stories.amorepacific.com/%ec%95%84%eb%aa%a8%eb%a0%88%ed%8d%bc%ec%8b%9c%ed%94%bd-sc%ec%a0%9c%ec%a1%b0%ea%b8%b0%ec%88%a0%ed%8c%80-%ea%b0%95%eb%aa%85%ea%b5%ac-%eb%8b%98

아모레퍼시픽 SC제조기술팀 강명구 님

지금, 만나러 갑니다
창의적 장인

우리만의 특이한 미적 가치를 탐구하고 이를 발현하는 것에 매진하는
창의적 장인을 소개하는 칼럼입니다.


개방된 상상, 새로운 융합의 아이디어로
혁신 공정을 창조하다


☞ 영상으로 강명구 님의 이야기를 확인해 보세요!

# 아모레퍼시픽 SC제조기술팀 강명구 님

✔ AP 특화기술 개발을 통한 제품 품질 및 생산 혁신에 기여

- 글로벌 화장품社 최초 CFD[유체 유동 해석-Simulation] 기술 적용 제조기술 개발
- 이종산업 기술융합[2차 전지/태양광, 식/음료]을 통한 제조기술 개발
- OrbitaㅣJet Nozzle 접목을 통한 신가용화 기술(현탁스킨 특화 제조공정) 개발
- 멀티플, W/O 제형, O/P제형, PIT 유화, 신온도 제어기술 등 AP 특화기술 개발

✔ 수상 내역


- 12년 제조기술포럼 대상/금상
마스터혁신상 은상
- 13년 제조기술포럼 대상/금상
마스터혁신상 은상
- 14년 제조기술포럼 대상/금상
마스터혁신상 금상
ABC 대상 대상/혁신상
- 15년 제조기술포럼 대상/금상
마스터혁신상 은상/동상

강명구 님은 대학 재학시절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아모레퍼시픽과 인연을 맺었습니다. 화장품이 생소했던 학창시절, 전공인 화학공학에서 이론으로만 배웠던 여러 가지 공정관리기법과 설비들을 직접 접하면서 남성 공학도로서는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했습니다.

소중한 인연을 토대로 강명구 님은 연구소에서 설계되는 신제품의 품질을 재현하고 최적의 제조를 추구하는 생산팀,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품질 확보를 연구하는 품질보증팀, 환경경영 업무를 맡았던 생산지원팀을 거쳐 3년 전 결성된 SC제조기술팀의 리더로서 혁신 제조기술을 연구, 개발하고 있습니다.

강명구 님이 제조설비 기술 개발에 전념하기로 마음을 먹은 특별한 계기가 있습니다. 1997년, 아모펴시픽의 혁신상품 중 하나인 아이오페 레티놀 2500 출시를 6개월 앞둔 날이었습니다. 세계 최초로 레티놀이 열과 햇빛에도 안정화되는 'MDC베이스'(매주 작으면서도 동그란 캡슐의 형태)라는 캡슐을 개발하는 것이 핵심 기술이었는데, 처음 시도되는 공정이다 보니 커다란 설비 안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정확히 알 수 없어 6개월 간 실패가 계속되었습니다. 강명구 님은 연구원과 새벽 별을 보며 "언젠가는 설비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자"고 다짐했습니다.

강명구 님은 화장품 업계 최초로 CFD라는 유체유동 해석기술을 도입해 제조설비 구조를 혁신했습니다. "부엌에서 밥이나 죽을 만들 때 끓고 있는 솥 안의 쌀, 물의 흐름과 변화를 볼 수 없습니다. 화장품 제조설비 안에서 일어나는 유체의 흐름을 예상하고, 시뮬레이션 한다는 것은 아무도 상상하지 않던 일이었죠. 보이지 않는 설비 안에서의 흐름을 예상하고, 우리의 모든 설비를 최적화해서 품질을 안정화하는 프로젝트에 동료들은 무려 3년이라는 긴 시간을 끝까지 함께 해주었습니다." 강명구 님은 꿈을 현실로 바꾸는데 함께 한 팀원들의 열정과 땀이 있었기에 가능했던 일이었다고 말합니다.

새로운 도전을 할 때 강명구 님은 먼저 '질문과 상상'으로 시작합니다. 마치 퍼즐 게임을 하듯이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정답일까, 진실일까, 왜 그럴까 하는 질문을 계속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더 깊은 질문을 이어나가면서 기존의 기술과 지식을 오히려 반대의 가설로 검증하며 고정관념을 탈피합니다. 강명구 님은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접하는 이종업종에 대한 연구와 외국 엔지니어들과의 대화를 통해서도 기존의 사고의 틀에서 벗어난 새로운 융합의 아이디어를 많이 얻는다"고 강조합니다.

"실패를 하게 되면 마음속으로 생각합니다. '답은 어디엔가 분명히 존재하고, 실패는 과정일 뿐이다. 불가능 하지 않다'라고요. 내 생각을 가두고 있는 상식과 고정관념이 무엇인지 찾기 위해서 다시 몰입하고, 또 다른 방법으로 될 때까지 시도합니다. 저는 간절하게 생각하고, 다르게 생각하고, 끝까지 시도하면 어떤 일이던지 해낼 수 있다는 것을 믿습니다."

강명구 님은 현재 급속도록 발전하고 있는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이종업종의 기술을 모두 융합시켜 지금까지 세상에 없던 공정기술을 팀원들과 개발하고자 합니다. 어느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아모레퍼시픽만의 특화된 제조기술을 갖추는 미래를 꿈꾸며 강명구 님은 오늘도 힘차게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 후배들이 바라본 강명구 님

아모레퍼시픽 SC제조기술팀 박종철 님
강명구 님은 언제나 호기심이 많습니다. '이종산업 접목'을 통한 제조기술 혁신도 호기심이 많으시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저한테 전지회사, 맥주회사 설비 사진을 보여주실 때는 이걸 어떻게 접목하시려나 생각했는데, 어느 사이에 화장품 제조 설비로 쓰이고 있더라고요. 강명구 님의 사고방식을 배우며 저 역시 차세대 장인의 길을 따라 가겠습니다. 열린 사고를 통해 혁신을 이뤄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아모레퍼시픽 SC제조기술팀 천중기 님
강명구 님은 늘 팀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고민하시고, 구성원들의 다양성을 혁신의 원동력으로 삼아 스킨케어 제조기술 분야에서 큰 성과를 창출하고 계십니다. 실제로 공정설계파트와 설비혁신파트, 두 파트의 업무를 연계하여 진행/관리하시면서 시너지 효과를 만들어 내시는 모습을 자주 보았습니다. 강명구 님의 독특한 아이디어, 주변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자세를 배우면서 저 역시 화장품 기술 분야에서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 거듭나겠습니다.
  • 좋아해

    19
  • 추천해

    0
  • 칭찬해

    0
  • 응원해

    0
  • 후속기사 강추

    1
TOP

Follow us:

FB TW 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