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우리 모두는 과거에 겪어보지 못한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경험은 전쟁 이후 처음 겪는 차원의 위기이며 그 역사의 현장을 우리는 함께 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현실을 직시하되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위기를 함께 돌파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는 아모레퍼시픽이라는 배에 함께 타고 있는 운명 공동체이며 우리 모두를 태운 배는 지금 거친 파도를 넘고 있습니다.
저와 회사는 여러분과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해내고자 합니다. 어떤 어려움에도 우리 구성원 모두가 안심하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도 자신과 이 배에 함께 타고 있는 동료들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주위를 둘러보면 작은 것부터 실천해 나갈 무궁무진한 기회들이 있을 것입니다. 회사가 어려울수록 팀 스피릿(team spirit)을 바탕으로 협업의 정신을 발휘해야 합니다. 본래 한 사람이 시작한 회사도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조직이 커지고 부서가 나누어집니다. 하지만 회사는 결국 하나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는 고객을 위해 정시 출발이라는 목표를 세우고, 기장과 승무원부터 공항의 여러 직원까지 각자의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합니다. 하지만 때로는 피치 못할 사정으로 비행기가 연착하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비행기를 신속하게 정리하고 정비해 적절한 곳으로 이동시켜야 하고 짐도 빠르게 날라야 합니다. 이때 기장이 항공기 내부의 청소를 돕기도 하고 승무원들은 짐을 꾸려 나르는 것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역할의 경계를 허물고 모두가 한 몸이 되어 움직입니다.
영업과 마케팅, 생산, 연구, 지원 등 우리 모두가 각자 맡은 바 역할을 가지고 움직이더라도, 바쁘고 어려울 때는 모두가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합니다. 이는 국가와 지역의 경계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 본사를 넘어 아시아, APAC, 북미, 유럽 등 전 세계의 모든 구성원이 경계를 허물고 기민하게 협업해야 할 때입니다. 서로의 생각과 문화를 존중하고 열린 마음으로 함께 일할 때 하나의 팀, '팀 아모레(Team AMORE)'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오늘날 영업의 중요성을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선진 국가일수록 영업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미 사회가 저성장기에 접어들었기에 영업력이 사업 성패의 관건이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의 성공 비결로는 여러 가지가 알려져 있지만 가장 관건은 영업력에 있습니다. 어떠한 차를 가지고 있더라도, 어떠한 시장 상황 아래에 있더라도 탁월한 영업력으로 제품을 판매해 내는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 또한 앞으로 영업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오늘의 저성장기를 극복하고 고성장을 이루기 위하여 영업력 강화를 위한 새로운 교육을 준비하고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그간 코로나19를 극복하며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국 지역의 임직원과 가족 여러분께 격려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모든 직원과 그 가족 여러분이 힘을 모은 덕분에, 우리 중국 법인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건강상의 문제 없이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길었던 겨울의 끝에서 중국 법인의 구성원 여러분에 의해 새로운 도전들이 다시 시작되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채널에서 비대면 판매를 위한 시도가 진행되고 있고, 이커머스를 통한 고객과의 만남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회사 전반에 걸쳐 디지털 대전환을 위한 노력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국 구성원들의 노력을 본사도 나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지난 4월에는 이니스프리가 중국 진출 8주년을 맞았습니다. 그간의 성공을 일구었던 자신감과 긍지를 가지고 다시 한번 힘을 모은다면, 새로운 기회를 잡아 더 큰 도약을 일궈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봅시다. 우리 모두 어려운 1분기를 보냈습니다. 국가와 지역에 따라 상황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2분기 또한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 사업의 핵심은 '작고 수용 가능한 럭셔리(affordable small luxury)'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과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해 물건을 구입하고 사용합니다. 코로나19 직후 고객의 소비 패턴과 시장에 여러 가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정부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노력을 이어갈 것이고, 오랜 시간 나들이를 하지 못했던 고객들이 보상적 소비에 나설 것으로 예측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기에 우리의 제품으로 고객들에게 어떻게 다가가 어떤 즐거움을 전해줄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고객과 시장, 세상의 변화, 그리고 그 변화가 가지고 오는 기회를 눈여겨보고 그에 맞는 도전을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우리 회사의 원점에 대해 여러분과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우리의 북극성은 어디일까요? 우리는 왜 존재하는 걸까요? 우리는 아름다움으로 세상을 변화시키며 고객을 감동시키는 사람들입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고객들에게 편익을 주고, 이로써 궁극적으로 만족감과 행복감을 선사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원점은 늘 '고객중심'이어야 합니다. 사업이 잘되었던 지난 몇 년간, 고객중심이라는 본질을 잠시 잊었기 때문에 오늘의 어려움이 도래한 것은 아닌지 되돌아봅시다. 고객중심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영업과 마케팅, 연구와 생산, 지원 등 전사의 모든 구성원이 하나의 팀으로서 이 시대가 요구하는 디지털로의 대전환에 매진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실패해도 좋습니다. 새로운 시도를 신속히 실행하고, 잘 되지 않은 것들이 있다면 빠르게 고쳐 나가면 됩니다(fast fail & fast fix!). 새로운 시도가 성공하면 힘을 주어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실패하면 빠르게 고쳐 나갑시다. 이것이 디지털 시대에 맞는 업무 방식입니다.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회사는 전사의 모든 구성원 여러분과 손을 맞잡고 이 위기를 무사히 타개해 나가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노력할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가 주는 기회는 없는지 주위를 기민하게 살펴보고 작은 것부터 빠르게 시도하고 도전하여 올해 회사의 변곡점을 함께 만들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어려움 속에서 여러분 모두가 성장하는 기회를 갖기를 바랍니다. 전 영국 총리인 윈스턴 처칠은 '좋은 위기를 낭비하지 말라(Never waste a good crisis)'고 이야기했습니다. 우리 모두 하나의 팀, '팀 아모레'로서 힘을 합쳐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갑시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