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다양한 편견이 존재합니다. 인종에 대한 편견, 직업에 대한 편견, 장애에 대한 편견 등. 이러한 편견은 왜곡된 시각과 좁은 사고를 유발합니다. 즉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지나치게끔 하는데요.
사회에 만연하게 퍼져있는 편견이 HBO 제품에도 존재하고 있다는 점, 사우 분들은 알고 계셨나요? 대학생 아이디어그룹 MCC가 HBO제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편견을 알아보기 위해, 흥미로운 실험을 실시했습니다! HBO 제품 중 '한방' 제품에 대한 편견을 알아보기 위해 캠퍼스로 나선 것 인데요. 실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방 바디로션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서울에 위치한 K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보다 더 자세한 인식 조사를 위해 블라인드 테스트 형식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는데요. 실험 결과는 어떻게 나올까요? 정말 사람들은 '한방' 제품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을까요?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재미있는 실험이죠? 영상으로 알 수 있듯이. 다수의 사용자들은 한방 바디로션이라는 인식만으로 동일한 제품을 다르게 느끼고 있었습니다. 먼저 한방 바디로션을 담은 A SET 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a와b를 각각 한방/일반 바디 로션이라고 소개했는데요. 같은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의견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조사결과…
피실험자들은 한방 바디로션을 일반 바디로션이라는 인식 하나만으로 '묽다', '흡수가 잘 되는 것 같다', '겉도는 느낌이 없다' 라고 표현했습니다. A SET와 반대로 일반 바디로션을 담은 B SET(c, d) 에 대한 인식은 어떨까요? 마찬가지로 c와 d 표본을 각각 한방/일반 바디로션이라고 설명을 했습니다.
조사결과…
실제로 피실험자들이 테스트한 제품은 굉장히 묽은 제형이었는데요. 한방 제품이라는 설명만을 덧붙였을 뿐인데, 제품 제형에 대한 느낌을 '쫀득쫀득하다' '점성이 느껴진다' 라고 묘사했습니다. 또한 B SET 에 담긴 일반 바디 로션은 향이 없는 제품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에게서 '한방' 향이 느껴진다는 피실험자들도 존재했습니다!
재미있으면서 놀라운 실험결과죠? '눈에 콩깍지가 씌었다' 라는 속담처럼, '편견'과 '선입견'은 진실을 가리는 콩깍지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사우 여러분들은 어떤 제품을 바르고 계신가요. 혹시 제품에 대한 보편적 인식에 현혹되어, 제품성질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계시진 않은가요?
약 일년간 연재해 왔던 MASS 칼럼은 12화를 끝으로 마지막 인사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욕실문화연구소가 발굴한 인사이트를 1년여간의 기간 동안 짧게나마 소개해드렸는데요. 앞으로도 대학생 아이디어그룹 MCC는 HBO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새롭고 놀라운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매달 첫째, 셋째 주 목요일에 욕실문화연구소를 이끄는 대학생아이디어그룹, MCC의 정기모임이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정기모임 및 욕실문화연구소의 연구내용이 더 궁금하다면, 매스전략팀 서유빈 앞으로 편하게 연락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