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화. 세상에 단 하나뿐인 웨딩을 위하여 - AMORE STORIES
#박정환 님
2015.04.14
14 LIKE
147 VIEW
  • 메일 공유
  • https://stories.amorepacific.com/%ec%a0%9c1%ed%99%94-%ec%84%b8%ec%83%81%ec%97%90-%eb%8b%a8-%ed%95%98%eb%82%98%eb%bf%90%ec%9d%b8-%ec%9b%a8%eb%94%a9%ec%9d%84-%ec%9c%84%ed%95%98%ec%97%ac

제1화. 세상에 단 하나뿐인 웨딩을 위하여

STAFF
COLUMN

아모레퍼시픽그룹 사우들이 직접 작성한 칼럼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예비신랑신부를 위한 생생정보통!

제1화. 세상에 단 하나뿐인 웨딩을 위하여

칼럼니스트
아모레퍼시픽 Travel Retail 교육팀 박정환 님

# Intro

안녕하세요. 저는 결혼 3개월차, 알콩달콩(?) 신혼생활을 즐기고 있는
아모레퍼시픽 Travel Retail 교육팀 박정환 입니다.

2015년 2월 7일, 제 일생에 중대한 일이 있었습니다. ^^ 바로 결혼입니다!
아내는 아모레퍼시픽 입사 동기의 소개로 만났는데요. (동기야 고맙다! 사랑한다!)
만난 지 400일 째 되는 날! 결혼에 골인했습니다. ^^

아마 사내에도 결혼을 앞두거나 준비하는 예비 신랑, 신부 분들이 많을 텐데요.
모두들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웨딩을 꿈꾸고 계시겠죠?

하지만 현실은 비슷비슷한 스튜디오에서의 똑 같은 포즈와 표정,
그리고 판에 박힌 식순으로 30분만에 끝나버리는 결혼식이 전부입니다.(ㅠㅠ)

그래서 남들과 똑 같은 결혼식이 아닌
신랑, 신부가 직접 기획하고 준비하는 셀프웨딩이 인기인데요.

저 역시 그런 건 정말 부지런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나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마도 대한민국의 평범한 직장인들이라면 저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을 텐데요. 정말 제가 셀프웨딩에 도전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과 함께 남들과 조금은 다른 결혼을 하자라는 생각으로 셀프웨딩을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저희 커플은 일명 '스드메' 패키지(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를 선택하지 않았습니다. 웨딩사진과 식장, 식 진행(컨텐츠), 웨딩 촬영 등을 전문 업체에 맡기지 않고 직접 알아보고 준비했는데요.

웨딩사진도 일반 스튜디오에서가 아닌 필리핀 세부에서 스냅으로 촬영했습니다. ^^

막상 식이 끝나고 나니 아쉬운 부분도 많았지만, 그래도 기억에 남는 나만의 웨딩을 꿈꾸는 분들을 위해 결혼 준비과정 속에서 겪었던 여러 가지 TIP(?)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 가장 기본적으로 준비해야 할 것들!

결혼식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은 수백 가지 입니다. 여러 관문을 뚫어야 하고, 순탄하게 해결될 것처럼 보여도 산 넘어 더 큰 산이 존재해 있습니다.
오늘은 결혼 준비에 있어 가장 기본적으로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 첫 번째, 양가 부모님 동의 구하기!

셀프 웨딩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자 신경 써야 할 관문이 바로 양가 부모님들의 동의를 구하는 것입니다. 남들과 똑같지 않은 결혼식을 결심하면서 자연스럽게 예식의 규모나 장소 등이 압축되었습니다. 문제는 거기서부터 시작! 결혼은 두 사람이 하는 것이지만 결혼식만큼은 대부분 부모님들의 의사를 무조건 적극(?) 반영해야 하는 부분이라 양가 부모님의 설득과 동의는 필수였습니다.

다행이 우리 커플의 경우 양가 부모님을 설득하는데 큰 난관은 없었지만, 그 이면에는 철저한 사전 준비들이 있었습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결혼식의 방식과 절차에 대해 여러 차례 설명을 드렸고, 부모님들께서 걱정하실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미리 체크하여 선택 가능한 옵션들을 제공해 드린 것입니다.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결정하는 것이 아닌 부모님께서 선택하실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여 직접 선택하게끔 해 드렸다는 점이 중요한 포인트였던 것 같습니다.

★ 두 번째,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라!

세계 최대의 인터넷 강국! 손가락 터치 몇 번이면 너무나도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셀프 웨딩 준비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바로 정보력입니다. 얼마나 많은 정보를 알고 있느냐가 셀프웨딩의 성공 여부를 결정 짓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결혼준비 과정에서 우리가 가장 많이 활용했던 App과 사이트 몇 군데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물론 널리 알려져 이미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어 조금 식상해 보이는 곳들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의 의견과 그들의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니 그만큼 신뢰도가 높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 아이웨딩(App) : 드레스 선택
여자들의 로망인 새하얀 웨딩드레스… 하지만 너무나도 많은 샵들과 다양한 디자인 속에서 내가 과연 어떤 드레스를 입고 싶은지 너무 막막해 지는데요. 지인의 소개로 알게 된 아이웨딩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수십 개의 드레스샵의 대표 드레스들의 사진과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되어 있어 내가 원하는 스타일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웨딩바이미(App) : 일정 및 예산정리
결혼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를 찾다가 발견한 어플입니다. 과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하나 막막하던 그 때 시기별로 해야 하는 것들과 일반적인 결혼준비 예산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 나만의 일정과 예산을 짜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 손안의 웨딩플래너입니다.

- 웨딩21(Web) : 웨딩관련 정보
여자분들이라면 아마 한번쯤은 보았을 혹은 들어봤을 법한 대표적인 웨딩 잡지입니다. 그 웨딩잡지를 웹으로도 볼 수 있단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매월 업데이트되는 기사들을 통해 신혼 여행지나 신상 드레스 그리고 최신 메이크업, 뷰티정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비 신랑신부들이 다양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곳이죠!

- 결준비(인터넷 카페) : 예식장 정보
서울에서 생활하고 있지만 부산에서 결혼식을 해야 했으므로 전국의 예식장을 한눈에 비교해서 볼 수 있는 곳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가입한 카페인데요. 물론 카페명 그대로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보니 예식장 이외에도 결혼에 관련된 모든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레몬테라스(인터넷 카페) : 후기중심으로 정보수집
굳이 설명이 필요 없는 카페죠. 결혼준비를 하면서 처음으로 가입하고 그때 그때 궁금한 점들이 생기면 이 카페에 들어가서 검색하고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요즘은 광고성 글들도 많아서 적당히 필터 해서 보셔야 합니다.

★ 세 번째, To-do list와 예산 설정하기!

충분한 정보를 수집했다면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나만의 결혼준비리스트를 직접 작성해 봐야 합니다. 세부적인 일정은 아니더라도 큼직큼직한 일정을 중심으로 To-do list를 작성하고 그 리스트에 맞도록 예산일정을 함께 세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리스트 만드는 것이 귀찮거나 부담스럽다면 위에 소개한 APP을 활용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구성되어있는 리스트에 약간의 수정만 거쳐도 나만의 리스트가 완성됩니다. 완성된 리스트를 이제 예비신랑신부가 서로 공유하며 함께 예산을 설정하면 월별로 예상지출비용이 눈에 보일 것입니다. 결혼을 준비하면서 많은 신랑신부들이 예산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는데 이렇게 준비단계에서 매월 일어나게 될 예상 지출을 계획하고 준비하면 갈등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초특급 정보! 저만의 웨딩 스케줄!
구분 M-6 M-5 M-4 M-3 M-2 M-1 D-7 D-Day
상견례 ①장소검색
②부모님 말씀드리기
③일자 확정 및 예약
상견례 (예물 및 예단 논의)
결혼식장 결혼 업체 및 포털사이트 검색 TOP 5선정 후 방문 결정 및 예약 (예약금) ①도면으로 활용공간 확인 ②VWD (VISUAL WEDDING) 정리 소품 구입 및 제작 소품 구입 및 제작 ①소품 확인 및 VWD 확인 ②식 진행업체 전달/세팅확인 ①최종 셋팅 확인 ②잔금 지불
신혼여행 ①포털검색 ②목적지 결정 즉시 티켓예매 여행사 견적비교 견적 비교 및 환율 확인 예약 잔금지불
웨딩 촬영 촬영 컨셉 논의/결정 해외스냅 방법 서칭 업체 정보 탐색 일정 세팅 ①항공/리조트 예약 ②업체 예약 ③컨셉에 맞는 소품준비 여행 및 촬영 포토테이블용 사진 선정
드레스 업체 통해 신청 드레스 투어 선정 및 가봉
메이크업 업체 통해 신청 방문 및 예약 최종방문 확인상담 메이크업 진행
청첩장 컨셉 준비 샘플 요청 (많이) 디자인 참고하여 제작 ①모바일 청첩장 제작 ②청첩장 배포
결혼식 준비 결혼 진행 순서 파악 결혼식 컨셉 결정 ①식순짜기(1부, 2부) ②사회자 및 2부 DJ 섭외 ①컨셉 소품제작 ②셀프축가제작 2부용 다과 준비 최종 점검 및 리허설

완전히 업체에 맡겨서 준비하는 웨딩이 아닌 나만의 웨딩을 원했기 때문에 스케줄을 정확하게 짜고 미리 준비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잘못하면 결혼식 전체를 망칠 수 있으니… 하나 하나 조심해야 하는 것이 매우 많았죠.

와이프와 함께 일정을 확정하고, 준비사항에 대해 많이 얘기 나누며 몇 번을 확인하고 점검했습니다. 물론 업체의 도움을 받으면 더욱 쉽고 간단히 할 수 있겠지만, 평생 한번(?) 뿐인 결혼식을 독특하고 재미있는 기억으로 남기기 위해 노력을 많이 했었습니다.

# Epilogue

  • 웨딩 촬영을 위해 제작한 소품들입니다.

  • 링필로우와 웨딩링입니다.


다음 칼럼에 상세히 설명을 하겠지만, 나만의 특별한 결혼식을 진행하기 위해 부모님을 설득하는 것에서부터 결혼식 진행까지 어느 하나 쉬운 것이 없었습니다.
결혼식을 치르는 과정에서 다양한 우여곡절과 사연들을 통해 제가 발견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예비 신랑신부를 위한 박정환의 Tip, 사우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좋아해

    14
  • 추천해

    0
  • 칭찬해

    0
  • 응원해

    0
  • 후속기사 강추

    0
TOP

Follow us:

FB TW 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