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의 용기는 어떻게 재활용되고 있을까요? 공병을 세척해서 재사용하는지, 아니면 유리를 녹여서 다시 새로운 용기로 만들어내는지, 막연하게만 생각해오던 화장품 공병이 재활용되는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탄생했습니다. 바로 이니스프리 공병공간입니다. 버려진 공병에 다시 아름다움을 채운 공간, 자연의 소중함과 자원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공병공간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자연의 가치가 그대로 전해지는 공병공간 내부 모습
자연의 가치를 그대로 전하는 공간
서울 종로구 소격동에 '이니스프리 공병공간'이 문을 열었습니다. 공병공간은 2003년부터 '공병 수거 캠페인'을 진행해온 이니스프리가 자원 순환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한 곳입니다. '공병 수거 캠페인'은 다 쓴 화장품 공병을 매장에 비치된 공병 수거함에 기부하면 일정 금액의 포인트를 지급하고, 수거한 공병은 다른 용도의 제품이나 공간의 재료로 재탄생시키는 이니스프리의 친환경 캠페인입니다. 그동안 많은 고객의 참여로 총 1,400만 개가 넘는 공병을 수거해 매년 2,000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거뒀습니다.
이니스프리 공병공간은 '다시, 아름다움을 담다'라는 주제로 쓰임을 다한 것들에 다시금 아름다운 가치를 더하고자 했습니다. 건물은 80년 된 한옥 두 채를 연결해 뼈대를 그대로 살려 틀을 잡고, 바닥과 벽면, 가구 등 공간 내외부의 70%는 23만 개의 이니스프리 공병을 재활용한 마감재로 장식했습니다.
또 자연의 가치가 그대로 전달되도록 한옥 지붕 일부를 유리 천장으로 마무리해 기존 건물의 아름다움과 오랜 세월이 느껴지는 소격동의 위치적 특성을 살리고자 했습니다. 천장과 매장 바깥에서 내부로 햇빛이 잘 모이도록 설계했으며, 매장 곳곳에 공병을 재료로 한 화병과 식물을 전시해 환경 보호를 위한 노력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것을 형상화했습니다. 지금까지 공병 수거 캠페인을 통해 고객이 직접 기부한 화장품 공병이 아름다움을 위한 새로운 공간과 오브제로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매장 한쪽의 아트월(Art Wall)에는 분기별로 아티스트의 업사이클링 작품을 소개할 예정인데, 첫 주자로 공병공간을 함께 기획하고 완성한 아티스트 그룹 페브리커(Fabrikr)의 공병을 재활용해 만든 화병을 전시했습니다.
다시, 아름다움을 담다
실시간으로 공병 수거 수치를 보여주는 공병 카운트 모니터
공병을 재사용해 만든 화병들
공병이 재활용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공병 파쇄기
매장에 들어서자마자 가장 먼저 보이는 공병 파쇄기를 통해 공병이 파쇄되는 과정을 살펴보고 매장의 마감재로 사용되는 리사이클 과정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공병을 파쇄기 앞에 올려두면 계단식 기계를 타고 올라가 파쇄기 안으로 들어가 잘게 부서지는데, 이는 공병 재활용의 첫 단계로 고객들이 공병이 눌리면서 연하게 되는 작업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실제로는 4~5번의 과정을 거쳐야만 파쇄가 마무리되지만, 고객이 한눈에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짧은 과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또 매장 한쪽에 '공병 카운트 모니터'를 설치해 전국 이니스프리 매장에서 진행 중인 공병 수거 수치를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고객과 함께하는 공병 수거 캠페인이 더 생생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전시했습니다.
공병공간에서는 특별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바로 그린 프로덕트(Green Product)로, 기존 제품 대비 용량은 2배이면서 가격은 같은 제품입니다.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용기를 만들어 자연을 생각한 제품인 데다 가격도 저렴해서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니스프리의 제품이 라인별로, 기능별로 진열돼 있어 쾌적한 분위기 속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친환경적인 일상을 위한 손수건, 파우치, 에코백 등의 그린 라이프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니스프리 공병공간을 둘러보면 '사용하던 화장품의 공병이 이렇게 아름답게 재탄생할 수 있구나' 하는 생각과 함께 친환경적인 생활이 그리 어렵지 않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연의 혜택을 담은 건강한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이니스프리의 가치를 그대로 경험할 수 있는 공병공간. 이곳에서 자연의 가치와 소중함을 함께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3길 73
- 전화번호 : 02-737-0585
- 운영 시간 : 10:00~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