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의 심장 상하이. 중국 법인이 위치해 있어 많은 분들이 신입 연수나 출장, 여행으로도 한번쯤은 다녀왔을 법 한데요. 이번 3화에서는 여행 가이드에서 늘 볼 수 있는 동방명주(东方明珠), 신천지(新天地)와 같은 전형적인 여행 코스가 아닌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저만의 상하이를 즐기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 야경을 보러 동방명주에 올라가면…
상하이의 야경하면 다들 황포강 주변 와이탄을 떠올리며 동방명주에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하실 텐데요. 하지만 막상 올라가면 저같이 키 작은 사람은 사람들 뒤통수만 열심히 보다가 내려오게 되는 기분이 든답니다. 워낙 현지인들도 선호하는 관광명소이다 보니 주말이나 연휴에는 몇 시간 줄을 서야 하기에 멋있는 경관을 보기도 전에 지쳐버리게 되곤 하죠. 그래서 저는 동방명주 인근 와이탄(外滩) 지역의 고층 호텔 바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 파크 하얏트 호텔(上海柏悦酒店)의 세기100레스토랑(世纪100餐厅)
상하이 와이탄 야경
파크 하얏트 호텔은 병따개 건물로 알려진 SWFC(Shanghai World Financial Center) 고층에 위치한 호텔인데요. 91층에 위치한 세기100 레스토랑은 와이탄의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 보면서 만찬을 즐길 수 있는 장소입니다.
인근 호텔 중 가장 높아 만천하를 내 발 아래에 둔 듯한 유아독존의 느낌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SWFC
세기100 레스토랑
@ 리츠 칼튼 호텔(上海浦东丽思卡尔顿酒店)의 Flair Bar
Flair Bar 야외 공간
동방명주 바로 옆에 있는 리츠 칼튼 호텔 58층에 위치한 Flair Bar는 파크 하얏트 보다는 낮지만 바로 눈앞에 동방명주 건물이 만져질 듯 가까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 야외 공간이 있어 하늘 위에서 칵테일 한잔을 즐길 수 있는 남다른 감성을 줄 수 있는 장소입니다.
혹 상하이에 중요한 사람과 함께 간다면 이벤트를 하기에 최적의 장소라 생각합니다.
@ 그랜드 하얏트 호텔(上海金茂君悦酒店)의 Cloud 9(九重天)
주사기 빌딩이라고도 불리는 찐모우빌딩(金茂大厦)에 위치한 그랜드 하얏트 호텔의 87층에 있는 Cloud 9 Bar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360도 각도로 아름다운 상하이 도시 경관을 감상할 수 있고, 독특한 실내 디자인도 구경할 수 있어 친구들과 함께 맥주 한잔해 보시면 어떨까 해요. 특히 "미국신문주간"에 세계에서 가장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장소 중 한 곳으로 꼽혔다고 하니 지친 일상을 잠시 내려놓을 수 있는 곳 듯 하네요.
찐모우빌딩
Cloud 9 Bar
@ 하얏트 온더번드 호텔(上海外滩茂悦大酒店)의 Vue Bar
마지막으로 하얏트 온더번드 호텔의 33층에 있는 Vue Bar를 소개합니다. 앞에서의 3개 호텔과는 황포강의 반대편에 위치하여 상하이의 대표적인 4대 빌딩(동방병주, SWFC, 찐모우, shanghai tower)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인 듯 합니다.
호텔에서 볼 수 있는 전경
Vue Bar
그리고 바 가운데에 온수 마사지를 할 수 있는 시설이 있다는 점이 가장 독특한데요. 여행을 하면서 지친 몸을 와인 한잔과 함께 피로를 풀어줄 수 있을 것 같네요. 단, 주의 할 점 하나는 한국에서는 영문명으로 "그랜드 하얏트 호텔 가주세요~"라고 택시 기사님께 말하면 되지만, 중국은 호텔의 영문명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꼭 중문 이름을 말씀을 해주시거나 보여주셔야 합니다.
# 중국 강남, '물의 마을'
상하이 도시에서 더 이상 볼거리가 없다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하고 싶은 여행지입니다. 중국 6대 강남 옛 마을(江南六大古镇)인데요.
중국 강남이란, 장강 중 하류 이남 즉 현재의 저쟝(浙江), 안후이(安徽), 쟝수(江苏) 등 지역을 말합니다. 중국의 진나라, 한나라 시기부터 존재해 온 중국 고대 문화와 역사를 담은 지역입니다. 그 중에서도 이 6개의 고대 마을들은 수백 년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어 중국의 고대 문화를 한껏 느낄 수 있습니다.
상하이에서 비교적 가까운 몇 곳은 버스로 약 1~3시간 내외의 거리에 있어 일일 투어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혹 한옥 체험처럼 중국의 고대 수향 가옥에서의 체험을 원한다면 하룻밤을 이런 마을에서 보내는 것도 남다른 추억이 될 것 같네요.
@ 저우좡(周庄)
관광지로 가장 먼저 개발되어 많이 알려진 마을인데요. 춘추전국 시기부터 존재해온 오래된 역사를 담은 마을입니다. 상하이에서 버스로 1시간 정도의 거리에 있어 가볍게 다녀올 수 있는 곳입니다. 현재는 900년 전의 모습을 그대로 담고 있어, "신백낭자전기(新白娘子传奇)" 등 중국의 유명한 사극들을 여기서 촬영하였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돌다리가 가장 대표적인 명물이라고 하네요.
@ 시탕(西塘)
천 년이 넘는 건축물과 둥그렇게 휘어 있는 강물, 춤을 추는 버드나무로 운치 있는 마을입니다. "미션임파서블3"의 촬영지로 널리 알려지면서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고 있는 아름다운 마을입니다.
@ 퉁리(同里)
고대에는 너무나 부유하여 후투(富土)-부유한 땅이란 이름을 가졌었는데 당나라 때 이름이 너무 사치스럽다는 이유로 퉁리(铜里)라는 이름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글자가 간소화 되면서 같은 음의 퉁리(同里)가 되었다고 합니다. 퉁리 사람들의 겸손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 루즈(甪直)
전설에 뿔 하나 달린 신수(神兽)가 지키고 있는 마을입니다. 전쟁과 자연재해를 전혀 겪지 않은 행운의 마을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가서 좋은 기운을 받아오는 것도 참 좋을 것 같네요. 마을 내부에 수자이(萧宅)라는 청나라 대표적인 저택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유명한 청나라 집은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사진들을 봐서 느끼셨겠지만, 강남 물의 마을들은 이름처럼 작은 강물과 건축물, 대자연이 혼연일체를 이루어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아름다운 마을들입니다. 비슷한 듯 시대별 서로 다른 특징을 담고 있어 중국의 다양한 역사의 흔적을 찾아보는 것도 즐거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 중국 무협지나 사극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꼭 한번 구경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3화를 마치며…
물방울이 하나, 둘 모여 강이 되고, 바다가 되듯이 문화 또한 역사의 조각들이 모여서 이루지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수백 년 전의 과거와 현재 중국의 모습을 모두 다 살펴 본다면 중국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올해 연휴는 중국의 옛 마을로 떠나보는 건 어떠실까요?